본문 바로가기
공기업(자격증)/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필기 과목별 핵심 암기 내용 및 빈출파트 정리-1

by Chris_혀무사 2022. 10. 26.
728x90

정보처리기사 필기 과목별 핵심요약 정리!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필기 교재내용 위주로 공부한 요약본-

Ⅰ. 소프트웨어 설계

Chapter01. 요구사항 확인

○ 현행시스템 분석 활동

 - 플랫폼 기능/성능 특성 분석, 운영체제 분석, 네트워크 분석, DBMS분석, 비즈니스 융합분석

○ 자료사전 기호

= ~으로 구성되어 있다
+ 자료의 연결(and, along with)
(     ) 생략
{     } 반복
[     ]
[  I  ]
선택
택 1
** 설명, 주석

UML에서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구성항목

 - 객체, 생명선, 실행, 메시지

XP의 12가지 기본원리

1. 짝 프로그래밍

2. 공동 코드 소유

3. 지속적인 통합

4. 계획세우기

5. 작은 릴리즈

6. 메타포어

7. 간단한 디자인

8. 테스트 기반 개발

9. 리팩토링

10. 40시간 작업

11. 고객상주

12. 코드 표준

Chapter02. 화면 설계

○ UI 설계 원칙(직유학유)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유효성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 학습성 :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 유연성 :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Chapter03. 애플리케이션 설계

○ Fan-in  과 Fan-out

 - 팬인 : 모듈 자신을 기준으로 모듈에 들어오면 팬인

 - 팬아웃 : 모듈 자신을 기준으로 모듈에서 나가면 팬아웃

바람직한 소프트웨어 설계 방안

 - 모듈의 독립성과 재사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결합도는 낮추고 응집도는 높인다

 - 모듈의 복잡도와 중복성을 줄이고 일관성을 유지한다

 - 모듈의 기능은 예측이 가능해야 하며, 지나치게 제한적 이어서는 안 된다.

 - 적당한 모듈의 크기를 유지한다

 - 모듈간의 효과적인 제어를 위해 설계에서 계층적 자료 조직이 제시되어야 한다.

 - 유지보수가 용이해야 하고 이식성을 고려해야 한다

GoF(Gangs of Four)디자인 패턴 분류

 - 생구행 : 생성/구조/행위

Chapter04. 인터페이스 설계

○ 미들웨어 솔루션 유형

 - WAS(Web Application Server)

 - 메시지 지향 미들웨어(MOM)

 - 원격 프로시저 호출

 - 객체기반(ORB)미들웨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