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평가정리
1. 다음 중 공급자의 교섭력이 커지는 경우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공급자 집단이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보다 더 집중화되어 있는 경우
② 공급자 집단이 매출을 올리는 데 특정 산업계에 크게 의존하지 않는 경우
③ 공급자들을 바꿀 때 전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
④ 공급자 집단이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대체재가 있을 경우
2. 다음 중 벤치마킹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조사과정이다.
② 다른 기업으로부터 배우는 역량구축 과정이다.
③ 일회성 행사의 성격이 강하다.
④ 일정한 원칙이 필요하다.
3. 다음 중 벤치마킹의 4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상호성
② 유사성
③ 측정불가성
④ 타당성
4. 다음 중 SWOT의 요인 정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강점은 기업이 외부환경 변화 중 경쟁자들에 비하여 유리한 편익을 갖는 특성을 의미한다.
② 약점은 기업이 경쟁자들에 비해 경쟁 열위로 지니고 있는 내적 특성을 의미한다.
③ 기회는 사건, 시간 및 장소의 혼합이 기업에게 중요한 편익을 주는 환경을 의미한다.
④ 위협은 기업에게 중대한 손상을 주게 되는 환경의 사건을 의미한다.
5. 다음 중 SWOT분석의 절차로 바르게 나열된 것은?
① 종합매트릭스 작성 → 외부환경분석 → 내부역량분석 → 전략도출 → 전략평가 → 중점전략선정
② 외부환경분석 → 내부역량분석 → 종합매트릭스 작성 → 전략도출 → 전략평가 → 중점전략선정
③ 중점전략선정 → 외부환경분석 → 내부역량분석 → 종합매트릭스 작성 → 전략도출 → 전략평가
④ 외부환경분석 → 내부역량분석 → 전략도출 → 종합매트릭스 작성 → 전략평가 → 중점전략선정
6. 다음 중 기능별 조직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의사결정 권한이 최고경영층에 집중된다.
② 명령 통일과 조정을 위해 조직의 직무와 권한이 명확해 진다.
③ 의사전달과정이 공식화된다.
④ 정책수립과 시행 과정에 대한 통제가 용이하지 않다.
7. 마케팅의 사회적 기능을 잘못 설명한 것은?
① 자유 경제나 혼합 경제에서 자원의 배분은 시장 메커니즘을 통해 이루어진다.
② 여론 형성에 중요한 설득적 역할을 수행한다.
③ 가격은 사회 구매의 구매력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④ 유통 경로는 소비자의 편익에 영향을 준다.
8. 마케팅 관리 과정이 아닌 것은?
① 기회분석
② 목표시장 구분
③ 목표시장 선정
④ 마케팅 믹스의 개발
9. 다음 중 마케팅 정보 시스템이 아닌 것은?
① 경쟁사 정보 시스템
② 고객 정보 시스템
③ 마케팅 조사 시스템
④ 내부 정보 시스템
10. 다음 중 시장 세분화의 단점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표적 시장을 정확하게 진단은 어렵다.
② 마케팅 전략에 직접적으로 기여하지는 않는다.
③ 다른 특정시장의 희생이 동반된다.
④ 마케팅 자원 배분이 어렵다.
11. 다음 중 표적 시장을 선정하는 3가지 선정기준을 설명한 것은?
① 비 세분화 마케팅
② 표적화 마케팅
③ 조직화 마케팅
④ 집중화 마케팅
12. 제품 계열의 수를 늘리는 전략이 아닌 것은?
① 제품 계열의 현대화
② 상향적 확장
③ 하향적 확장
④ 양방향 확장
13. 다음 중 유보 가격을 정확히 설명한 것은?
① 유보가격은 가격이 너무 싸서 의구심을 갖는 것이다.
② 유보가격을 비싸게 하면 구입의도는 강화된다.
③ 유보가격의 차이를 고려해서 보류가격 보다 낮은 가격 책정한다.
④ 유보가격이 다른 경우 유보가격을 고려하여 그 이상으로 가격 책정
14. 다음 중 수직적 갈등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① 유통경로 상의 서로 다른 단계에 있는 구성원들 간에 발생되는 갈등이다.
② 각 경로 구성원들 간에 커뮤니케이션이 불충분하거나 서로 추구하는 목표가 다를 때 발생한다.
③ 유통경로 상의 동일한 단계에 있는 중간상들 간의 갈등이다.
④ 진로가 경쟁 제품인 '산'소주를 취급하는 도매상에게 진로소주의 공급을 중단하거나 감량하는 등의 압력을 행사하 여 경로 구성원들의 불평을 사게 되는 경우가 수직적 갈등의 예이다.
15. 다음 중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정확히 설명한 것은?
① 일방적 커뮤니케이션만으로 이루어졌다.
②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인적 매체이다.
③ 촉진믹스란 기업과 고객의 의사소통 수단인 광고, 홍보, 판매촉진, 인적판매로 이루어진다.
④ 판매 촉진은 자주 사용할 수록 제품과 기업의 이미지가 좋아진다.
16. 다음 중 고객 만족 실현을 위한 3요소가 아닌 것은?
① 하드웨어적 요소
② 소프트웨어적 요소
③ DB웨어적 요소
④ 휴먼웨어적 요소
17. 아래의 빈칸에 정답을 채우세요.
( )는 산업 내 기업들을 특정 지을 수 있는 포괄적인 변수 두 가지를 횡축과 종축에 각각 표시한 수 이들 두 가지 전략변수의 활용 정도를 측정하여 해당 기업들을 전략집단으로 그룹화 시킨 것을 의미한다.
전략집단도
18. 아래의 빈칸에 정답을 채우세요.
성장전략 중 ( )전략은 미래에도 현재와 동일한 제품 구성을 유지하고 판매시장의 범위 또한 변화를 주지 않으면서 단지 그 제품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마케팅 측면에 중심을 둔 기본적인 전략 대안을 의미한다.
기존시장 심화
19. 아래의 빈칸에 정답을 채우세요.
조직의 사명과 전략들을 전략적인 측정 및 관리 시스템을 위한 틀을 제공하는 포괄적인 측정지표들의 집합으로 바꾸어 주는 일련의 툴을 의미하는 ( )는 재무적, 고객,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그리고 학습과 성장의 4가지 관점에 의하여 조직의 전략과 비전을 가시화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균형성과표(BSC,Balanced Score Card)
20. 아래의 빈칸에 정답을 채우세요.
상품-서비스 스펙트럼은 순전한 제품, 서비스가 동반된 제품, 복합적 제품, 약간의 제품이 동반되는 서비스, OOO OOO가 있다.
순수한 서비스
2020/07/05 - [공기업(취업과정)/교육사항(직업교육)] - 직업교육 학습정리-경영핵심마스터-꼭알아야할경영전략&마케팅(중간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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