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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취업과정)/교육사항(직업교육)

NCS(02020201)인사-[SMART MBA]인사조직(최종평가)

by Chris_혀무사 2020. 7. 8.

 

최종평가정리

 

1. 상호작용공정성의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충분한 정보(피드백)를 제공해 구성원들의 성과가 높아질 수 있다.
  ② 구성원들의 이타적인 행동을 유도해내어 조직 시너지가 발생할 수 있다.
  ③ 상사와 조직에 대한 구성원들의 신뢰도가 높아질 수 있다.
  ④ 리더의 비윤리적인 행동도 긍정적으로 해석하고 용인될 수 있다.



2. 인적자원계획 과정(프로세스) 중 아래 단계에 들어갈 내용을 순서대로 기술하시오.
   환경분석 → 수요 예측 → 공급 예측 → (   ) → (   )
 

(첫 번째 괄호) 프로그램의 개발과 시행 (두 번째 괄호) 피드백 
   
   



3. 커뮤니케이션 방식 중 'Face-to-Face conversations'은 많은 정보 전달이 가능하며 Routine한 커뮤니케이션에 적합하다.
 

   
   
   



4. 고과 요소를 설정할 때에는 고과 요소의 개수에 따라 정확하게 1/N만큼 가중치를 나누어서 균형성을 맞추어야 한다.
   
  X 
   
   



5. 연공형 임금 제도 아래에서 정년을 몇 년 앞둔 시점부터 임금을 삭감하는 제도로, 정년 연장과 관련된 현실적인 대안 중 하나의 방법으로 꼽히는 제도는?
 
임금피크제
   
   
   



6. 다양한 보상 지급 방법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연공급의 경우, 구성원들의 장기근속을 유도하고 임금계산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② 직능급의 경우, 유능력자와 무능력자의 임금격차로 사내분위기가 저해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③ 직무급의 경우, 작업 집단 구성원의 팀워크를 향상시키고 시너지 효과를 도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④ 개인성과급의 경우, 조직의 협업 정도를 감소시키고 경쟁이 심화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7. Boundary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Vertical - 상사(상위직급자)와의 경계
  ② Horizontal - 팀 간, 부서 간 경계
  ③ Demographic - 지리적 차이에서 오는 경계
  ④ Stakeholder - 외부 이해관계자와의 경계



8. 여러 사람이 리더의 역할을 분담-공유하는 형태의 리더십으로, 역량이 탁월한 주변 구성원의 도움을 받아 조직을 경영하는 리더십 형태는 무엇인가?
 
  공유된 리더십 
   
   



9. GROW 모델의 각 요소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Goal - 구성원과 공통 목표를 설정해두어야 효과적 코칭이 가능하다.
  ② Remind - 이전의 성과와 행동을 중심으로 코칭해야 한다.
  ③ Options - 구성원 스스로가 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④ Wrap-up - 구성원과의 격려와 협조 약속이 필요하다.



10. 리더십 상황이론 중 LPC theory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상황요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관계 - 리더와 구성원 간의 관계
  ② 변화 - 리더 스스로 상황에 맞게 변화할 수 있는 능력
  ③ 작업구조 - 업무의 구조화 정도
  ④ 파워 - 리더의 상황 컨트롤 능력

 

 



11. 조직 디자인의 6가지 설계요소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Span of Control(통제범위)이 작으면 구성원들을 관찰하고 통제하고 평가하는데 용이하다.
  ② Formalization(공식화)의 정도가 높을 수록 효율성은 높아지지만 자율성은 떨어진다.
  ③ Departmentalization(부문화)의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기능 부문화, 제품 부문화, 고객 세분화, 지리적 세분화 등이 있다.
  ④ Centralization(중앙집권화) 혹은 Decentralization(자율권 부여) 중 한 가지 방향만을 정하여 조직을 디자인하여야 한다.



12. 직무분석을 위한 대표적인 4가지 정보수집 방법 중 각각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직접 수행 - 시간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② 관찰 - 비교적 객관적으로 직무 파악이 가능하다.
  ③ 면접 - 비교 분석을 통해 특정 직무 수행의 Best Practice를 도출할 수 있다.
  ④ 설문지 - 동일 직무에 대한 재직자 간 관점의 차이를 파악할 수 있다.



13. 파워(POWER)의 5가지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Coercive power - 처벌과 공포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파워
  ② Reward power -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생기는 파워
  ③ Referent power -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노하우를 통해 생기는 파워
  ④ Legitimate power - 자신의 지위에 따라 결정되는 파워



14. 의사결정의 규범적 모형(Normative Models)을 현실에서 활용하기 어려운 이유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규범적 모형에서는 사람들이 항상 문제를 명확하게 인지·이해하고 있다고 가정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문제를 명확히 발견하고 정의하기가 어렵다.
  ② 규범적 모형에서는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선호가 불명확하다고 가정하지만, 현실에서는 의사결정 참여자 각자가 명확한 선호를 가지고 있다.
  ③ 규범적 모형에서는 항상 의사결정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갖추고 있다고 가정하지만, 실질적으로 의사결정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갖추기 어렵다.
  ④ 규범적 모형에서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의 제약이 없다고 가정하지만, 현실에서는 항상 시간과 비용의 제약이 있다.



15. 팀의 규모(Size)와 성과(Attribute) 간 상관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빠른 업무처리가 중요할 때는 조직규모가 작은 것이 좋다.
  ②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할 때는 조직규모가 큰 것이 좋다.
  ③ 개인의 성과가 중요한 경우에는 조직규모가 큰 것이 좋다.
  ④ 다양한 정보, 사실관계 파악이 필요할 경우에는 조직규모가 큰 것이 좋다.



16. 인적자원 확보 방법에서 내부모집과 외부모집의 장단점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내무모집의 경우, 모집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이 절감된다는 장점이 있다.
  ② 내무모집의 경우, 경쟁으로 인하여 조직분위기가 저하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③ 외무모집의 경우, 인재선택의 폭이 넓다는 장점이 있다.
  ④ 외무모집의 경우, 업무능력 보충을 위한 교육훈련비가 증가한다는 단점이 있다.
 


17. 직무 특성 모혀(Job Characteristics Model)에 따른 직무설계의 5가지 특성(Core Job Characteristics)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Autonomy - 자율적 수행을 통해 일에 대한 책임감을 인지해야 한다.
  ② Task identity - 업무를 통해 당장의 성과창출이 일어나야 한다.
  ③ Feedback from Job -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직무 특성이 있어야 한다.
  ④ Skill variety - 다양한 기술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18. Mechanistic Structure와 Organic Structure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Mechanistic Structure의 경우 정형화된 조직구조를 갖는다는 특징이 있다.
  ② Organic Structure의 경우 조직의 유연성이 높아진다는 특징이 있다.
  ③ Mechanistic Structure의 대표적인 유형으로는 Virtual organization이 있다.
  ④ Organic Structure의 대표적인 유형으로는 Boundless organization이 있다.



19. 다음 중 창의적 사고스킬(Five Discovery Skills)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Observing
  ② Experimenting
  ③ Associating
  ④ Resolving



20. 인력과잉 해소방안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채용동결의 경우, 오랜 기간 지속 시 조직내 중간관리자가 부족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② 재교육은 구성원이 느끼는 고통은 적다는 장점이 있으나 속도가 매우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③ 명예퇴직/조기퇴직의 단점 중 하나는 유능한 인적자원이 유출될 수 있다는 것이다.
  ④ Down Sizing은 인건비 절감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 최우선적으로 고려해봄직하다.


 

2020/07/07 - [공기업(취업과정)/교육사항(직업교육)] - 직업교육 학습정리-[SMART MBA]인사조직(중간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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