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평가정리
1.문서를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하는 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문서는 쉽고 효율적으로 작성하고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②문서의 보안을 위해 문서를 확인하는 장소를 제한한다.
③문서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문장을 짧게 끊어 쓰지 않는다.
④문서는 의사소통의 한 방법이기 때문에, 최대한 친근하게 작성한다.
2.기안 작성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명확하게 작성한다.
②정확하게 작성한다.
③전문용어(한자, 영어 등)를 활용하여 작성한다.
④성실하고 예의 바르게 작성한다.
3.본문 작성 방법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제목은 문서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용어로 명확하게 표시한다.
②제목을 작성할 때 문서의 성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의뢰, 조사, 통보 등 용어 사용이 가능하다.
③문서에 첨부되는 건이 있을 때는 본문이 끝난 다음 붙임의 표시를 한다.
④문서의 내용이 긴 경우에는 서술식으로 자세하게 설명하여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4.문서 작성의 기본원칙에 대해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①잘못된 부분이 생기지 않도록 최대한 자세히 정리한다.
②문서의 정확성을 기해야 한다.
③문서는 누가 읽어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어야 한다.
④제목만 보더라도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작성해야 한다.
5.문서 구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사문서란 개인이 사적인 목적으로 작성한 문서를 의미한다.
②사내문서는 기업 내부에서 유통되는 문서이다.
③사외문서는 기업 외부로 유통되는 문서이다.
④장표란 일정하지 않은 사무문서이다.
6.문서접수대장의 등록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사외문서 접수는 총무부서에서 총괄하여 대리접수 하거나 수신부서에서 직접 접수한다.
②문서등록대장에 접수번호를 반드시 기재해야 한다.
③수신부서에서 직접 접수한 경우 문서접수대장에 등록하지 않아도 된다.
④문서접수대장에는 문서명을 반드시 기재해야 한다.
7.문서 분류 방법에 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문서의 분류는 기업과 부서에 모두 동일하게 이루어진다.
②많은 기업들은 부여된 번호를 중심으로 파일링 한다.
③문서가 필요로 된 날짜에 근거하여 문서를 정리할 때는 연대순 파일링 가장 적절하다.
④알파벳과 번호를 조합하여 사용하는 파일링은 수∙문자 파일링이다.
8.업무 문서의 분류에 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①업무 문서의 분류는 문서관리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작업 단계이다.
②문서의 분류는 분장업무의 특성 및 문서의 종류와 양을 감안하여 분류한다.
③부서장의 결정에 따라 합리적인 업무 분류가 선행되어야 한다.
④문서는 업무 기능별로 3차까지 분류함을 원칙으로 한다.
9.문서의 종류별로 설정되어야 하는 보존연한 중 잘못된 것은 무엇인가?
①등기, 소송 및 지적재산권에 관한 문서 : 영구
②예산에 관한 문서 : 5년
③노동법에 의한 문서 : 3년
④감사 관계 문서 : 3년
10.문서의 보관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문서의 보관방법은 집중식, 분산식, 절충식 관리 등이 있다.
②집중식 관리는 문서 분실의 우려가 없으나, 어느 부서든지 이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③분산식 관리는 각 부서에서 문서를 직접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④절충식은 정부나 대기업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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