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Quality Management
전사적 품질경영과 품질관리 기법.
★품질비용★
- 품질과 관련되는 모든 비용으로 일반적으로 생산자를 중심으로 정의되며 품질의 설계, 평가, 품질의 결과로 발생되는 모든 비용.
(1) 통제비용(사전적) : 불량을 제거하고 품질의 적합도를 높이기 위해 발생하는 비용.
1) 예방비용 : 불량 발생의 예방활동과 관련된 비용
2) 평가비용 : 품질확인이나 불량이 없다는 것을 보증하는데 드는 활동비용
(2) 실패비용(사후적) : 생산과정 중이나 생산된 제품이 일정한 품질수준에 미달되어 야기되는 비용.
1) 내부 실패비용(출하전 불량품 처리 비용) : 생산단계에서 발견된 실패에 수반된 비용.(불량품)
2) 외부 실패비용(출하후 불량품 처리 비용) : 고객에게 전달된 이후 발견된 불량과 관련된 제비용
★제조물 책임법의 결함★
결함이란?
- 제조물에서 통상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안전성을 결여하고 있는 것.
1) 제조상의 결함 : 제조업자의 제조물에 대한 제조 · 가공상의 주의의무의 이행여부에 불구하고 제조물이 원래 의도한 설계와 다르게 제조 · 가공됨으로써 안전하지 못하게 된 경우.
2) 설계상의 결함 : 제조업자가 합리적인 대체설계를 채용하였더라면 피해나 위험을 줄이거나 피할 수 있었음에도 대체설계를 채용하지 아니하여 당해 제조물이 안전하지 못하게 된 경우.
3) 표시상(경고상)의 결함 : 제조업자가 합리적인 설명 · 지시 · 경고 기타의 표시를 하였더라면 당해 제조물에 의하여 발생될 수 있는 피해나 위험을 줄이거나 피할 수 있었음에도 이를 하지 아니한 경우.
★PDCA 사이클(데밍의 수레바퀴-Deming Wheel)★
- 지속적 개선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기업의 팀이 문제해결을 위해 사용하는 기법.
계획(plan) - 실행(do) - 검토(check) - 조치(act)
★파레토 도표★
- 발생빈도를 기준으로 요인들을 가로축을 따라 내림차순으로 표시한 막대그래프
(가장 중요한 문제 영역에 주목하기 위한 기법.)
문제의 약 80%가 20%의 항목으로부터 나온다는 것.
★식스시그마 개선 모형★
- 프로세스 성과 개선으로 가는 5단계. (DMAIC)
정의(define)
↓
측정(measure)
↓
분석(analyze)
↓
개선(improve)
↓
통제(control)
★관리도★
-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발생하는 이상변동에 의한 공정상의 변화를 찾아내는 데 목적을 두는 통계기법.
1) X바 - 관리도 : 프로세스의 중심화 경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관리도.
- 표본평균을 이용하여 이상원인에 의한 공정의 품질변동을 파악하는데 이용.
2) R - 관리도 : 산포 정도를 측정.
- 프로세스의 변동성을 관찰하는데 사용.
3) p - 관리도 : 불량품의 비율을 감시하는데 사용되는 관리도. (불량률)
- 공정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불량률을 통제하기 위한 관리도.
4) c - 관리도 : 속성에 대한 관리도로서 단위 당 결점 수를 관리하는데 사용되는 관리도.
- 결점수는 파악할 수 있으나 불량률과 같은 비율을 파악할 수 없는 경우에 일정단위당 발생하는 결점수를 통제하는데 적합.
★국제품질 인증★
- 국제표준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1) ISO 9000 품질인증 : 고객의 만족을 제고하고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목표.
2) ISO 14000 환경경영 시스템 : 기업이 활동에 의해 야기된 환경 유해 영향을 최소화하고 환경 성과의 지속적 개선을 달성하기 위해서 기업이 무엇을 해야하는 지를 명시함으로써 환경경영을 다룬다.
'공기업(전공관련) > 전수환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수환경영학PART3 경영과학/운영관리 제5장 공급사슬관리 내용정리. (0) | 2018.02.04 |
---|---|
전수환경영학PART3 경영과학/운영관리 제4장 생산능력 관리 내용정리. (0) | 2018.02.04 |
전수환경영학PART3 경영과학/운영관리 제2장 생산시스템과프로세스 관리 내용정리. (0) | 2018.02.02 |
전수환경영학PART3 경영과학/운영관리 제1장 경영과학 내용정리. (0) | 2018.01.31 |
전수환경영학PART2 마케팅 제8장 소비자 행동 내용정리. (0) | 2018.01.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