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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전공관련)/전수환경영학

전수환경영학PART3 경영과학/운영관리 제5장 공급사슬관리 내용정리.

by Chris_혀무사 2018. 2. 4.

공급사슬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자의 공급자에서부터 고객의 고객까지 정보와 재화의 흐름을 관리하는 것.





★채찍효과

(bullwhip effect)


- 공급사슬의 상류로 갈수록 주문량의 변동이 증가하는 현상.





★SCOR 모델

(supply chain operations reference model)

 - 미국 공급사슬협회에서 70개의 세계적 선도 제조기업의 도움으로 개발한 공급사슬 운영에 대한 참조모형.


* 계획(plan)


* 구매(source)


* 생산(make)


* 배송(deliver)


* 회수(return)






★대량고객화

(Mass customization)


- 기본적으로 표준제품을 생산하면서 어느 정도의 개별화를 포함하는 전략.


* 표준제품과 표준서비스를 생산하되 최종 제품이나 서비스에는 어느 정도의 고객화를 가미하는 전략.



① Mass customization 구현에는 새로운 생산공정과 기계도입에 따른 대규모 투자가 요구 될 수 있다.

 Mass customization은 생산수량을 필요에 따라 효율적으로 변동시킬 수 있는 생산라인을 요구한다.

③ Dell 컴퓨터는 Mass customization 전략의 대표적인 성공사례이다.

 Mass customization 구현을 위해서는 고도로 숙련된 작업자들이 요구된다.





★동시공학

(concurrent engineering)


- 설계 담당자, 생산 전문가, 마케팅 전문가, 품질 전문가들이 공동작업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설계하고 그 생산 공정을 설계하는 것.

(제품과 프로세스를 동시에 개발하도록 하는 방법.)


* 제품개발과정을 단축시키는 방식.





★모듈러 생산

(MP : modular production)


- 제품은 다양하면서도 생산원가를 낮추기 위해 제품을 이루는 구성요소를 표준화시키는 방법.



1. 호환성이 있는 최소종류의 부품을 통하여 최대한 많은 종류의 제품을 생산하고자 하는 기법.

2.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어렵다는 소품종 대량생산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생산방식.

3. 소품종 대량생산시스템의 최적화를 실현하기 위한 방식.





★생산합리화의 3S

포드(Ford)가 제시한 3S


표준화(standardization) - 단순화(simplification) - 전문화(specialization)





제조용이성설계(DFM : design for manufacturability)

- 제품의 생산이 용이하고 경제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제품설계



단순화(simplification)  - 표준화(standardization) - 모듈화(modularization)





★품질기능전개

(QFD : quality function deployment)


- 고객의 목소리를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 프로세스에 통합하는 하나의 구조화된 방법.

목적 : 고객의 요구가 개발 프로세스의 모든 면에 반영되도록 보장하는 것.




★공급자 재고관리

(VMI : vendor - managed inventories)


- 공급자가 고객의 재고정보에 접근 권한을 가지는 대신 고객 위치에 보유된 재고수준을 유지하는데 책임을 지는 시스템.




★공급사슬관리(SCM)의 필요성


- 기업이 공급사슬고나리를 적극적으로 수행해야 할 필요성.


① 운송관련 비용은 지속적으로 증가 

② 글로벌화의 진전

③ 아웃소싱의 증가

④ 공급사슬의 복잡화

⑤ 전자상거래 도입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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