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평가 정리
1. 자본시장법상 금융투자업자의 금융소비자에 대한 '설명의무'의 내용으로 옳지 못한 것은? (10점)
①일반투자자를 상대로 투자권유를 하는 경우에는 금융투자상품의 내용, 투자에 따르는 위험 등을 일반투자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여야 한다.
②설명한 내용을 일반투자자가 이해하였음을 서명, 기명날인, 녹취, 그 밖의 정하는 방법 중 두개 이상의 방법으로 확인을 받아야 한다.
③설명을 함에 있어서 투자자의 합리적인 투자판단 또는 해당 금융투자상품의 가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항을 거짓 또는 왜곡하여 설명하거나 중요사항을 누락하여서는 아니 된다.
④고객에게 유리한 정보에 치중하여서는 안 되며 반드시 고객에게 불리한 정보도 제공하여 고객이 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KYP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점)
①Know Your Product의 약자이다.
②파생결합증권을 ELT형태로 판매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③적합성 원칙,설명의무의 충실성을 제고한다.
④불완전판매 가능성을 감소시킨다.
3. 핀테크 기술발전으로 금융서비스를 직접 중개 또는 재중개 하려는 수요가 증가하여 금융기관을 거치지 않는 현상을 일컫는 용어는? (10점)
①테스트베드(Test Bed)
②오픈 API(Open API)
③비대칭화(Asymmetry)
④탈중개화(Disintermediation)
4. 핀테크 확산으로 인한 금융소비자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효과와 거리가 먼 것은? (10점)
①소비자가 원하는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 가능
②금융포용 확대
③개인정보 보호강화로 인한 사생활 보호기능의 향상
④금융상품과 거래방식의 질적 개선
5. 금융규제운영규정'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10점)
①법령규제 개혁
②불합리한 그림자규제 폐지
③배당, 수수료 등에 대한 원칙적 개입지도
④상시개선시스템구축
6. 국민검사청구제에 대한 내용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0점)
①청구인은 19세 이상으로서 공동의 이해를 갖는 200명 이상의 개인 또는 법인이다.
②금융회사의 위법 또는 부당한 업무처리로 인하여 청구인의 이익이 침해당한 경우에 한한다.
③재판, 수사, 국정조사 또는 행정심판 등 법령에 의한 불복절차가 진행중인 경우에도 청구할 수 있다.
④금융회사의 당해 위법 또는 부당한 업무처리가 종료된 날부터 5년이 경과한 사항은 청구할 수 없다.
7. 금융소비자기본법(안)의 중점내용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0점)
①금융기관별 규제체계
②판매규제
③금융소비자 사후구제강화
④금융소비자 사전정보 제공
8.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 제도의 3대 소비자보호 철학과 거리가 먼 것은? (10점)
①금융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제공
②금융회사의 영업이익과 소비자만족도의 연계강화
③금융회사의 자발적 소비자보호 노력 유도
④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에 대한 현장점검
9. 다음 중 한국거래소의 불공정공시의 용어가 아닌 것은? (10점)
①공시취소
②공시불이행
③공시변경
④공시번복
10. ELS등 파생결합증권 투자시 유의사항의 설명으로 옳지않은 것은? (10점)
①ELS 등 파생결합증권은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품이므로 상품 판매직원이 “사실상 원금보장이 된다”라고 설명하더라도 주의할 필요가 있다.
②파생결합증권은 이익으로 상환될 확률이 높도록 설계되어 있으나, 이익이 발생할 경우에는 이익규모가 작아지는 꼬리위험(Tail Risk)이 있는 상품이다.
③기초자산의 수가 많을수록 상품의 제시수익률이 높지만 그만큼 수익발생 및 원금상환 조건이 많아져 손실위험이 높아진다.
④은행‧보험사 등에서 판매하는 ELT 및 ELF 등도 ELS에 투자하는 것과 같은 위험을 가지므로 예금으로 알고 투자하는 것은 금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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