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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취업과정)/교육사항(직업교육)

NCS(03010101)창구사무-전지적 금융인 시점_금융소비자보호법(최종평가)

by Chris_혀무사 2021. 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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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평가 정리


1. 
 해외에서 신용카드 사용상 DCC(Dynamic Currency Conversion)결제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5점)   
   ①해외외화결제로 번역하며, 해외에서 미달러화로 결제시 현지통화결제보다 수수료가 절약된다.  
   ②해외외화결제로 번역하며, 해외현지에서 현지통화로 결제시 추가수수료가 붙는다.  
   ③해외원화결제로 번역하며, 해외에서 원화로 결제시 현지통화결제보다 추가수수료가 붙는다.  
   ④해외원화결제로 번역하며, 해외에서 원화로 결제시 현지통화결제보다 수수료가 절약된다.  
  
   

2. 
 핀테크 확산에 의한 보험산업계의 예상되는 변화와 거리가 먼 것은?    (5점)   
   ①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의 활용으로 향후 보험서비스는 사고가 발생한 후의 생활관리 서비스로 진화된다.  
   ②보험시장의 정보비대칭성이 완화되면서, 기존의 범용 보험상품 대신 가입자별 특성에 맞는 주문제작('Order Made') 보험상품이 활발해 진다.  
   ③사물인터넷(IoT), 헬스케어 업체 등과 보험회사 역할의 경계가 모호해져 상호 간 경쟁이 심화될 것이다.  
   ④보험업에 대한 비금융회사의 진출 및 보험가입자 정보의 광범위한 활용에 따른 정보보호 문제 등은 향후 규제 이슈로 대두할 가능성이 있다.  
  


3. 
 금융감독원 산하에 설치된 준독립기관인 금융소비자보호처의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5점)   
   ①피해보상  
   ②피해구제  
   ③분쟁조정  
   ④금융개혁  
  



4. 
 다음 중 금융투자업자의 핵심설명서 교부대상이 아닌 것은?    (5점)   
   ①공모 파생결합증권의 매매  
   ②신용거래융자  
   ③FX마진거래  
   ④코스피200선물 거래  
  



5. 
 은행의 약관을 작성, 해석 또는 운용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점)   
   ①약관에서 정하고 있는 사항에 관하여 은행과 이용자간에 약관의 내용과 다르게 합의한 사항이 있을 때에도 약관이 우선하여 적용된다.  
   ②약관은 신의성실의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해석하고 이용자에 따라 다르게 해석하여서는 아니된다.  
   ③약관의 뜻이 명백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유리하게 해석하여야 한다.  
   ④약관내용은 가능한 한 쉬운 표현을 사용하고 이용자의 권리의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내용은 큰 글자나 두드러지게 표시하여 이용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6. 
 금융소비자실태평가제도의 계량부문 평가내용이 아닌 것은?    (5점)   
   ①민원건수  
   ②금융사고  
   ③소비자정보공시  
   ④영업지속가능성  
  

  
    
7. 
 파생결합증권 판매시 투자자 숙려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점)   
   ①자신의 투자성향보다 위험도가 높은 ELS 등에 투자하는 투자자, 70세이상 투자자가 해당된다.  
   ②2영업일이상 숙려기간을 부여하여야 한다.  
   ③일반투자자 대상 공모 파생결합증권(ELS․DLS)은 숙려제도 적용대상이다.  
   ④신탁‧펀드를 통한 파생결합증권 투자상품(ELT‧ELF 등)은 숙려제도 적용대상이 아니다.  
  



8. 
 증권회사 등은 특정 금융투자상품의 가치에 대한 주장이나 예측을 담고 있는 자료(조사분석자료)를 투자자에게 공표함에 있어서 그 조사분석자료의 내용이 사실상 확정된 때부터 공표 후 ( )시간이 경과하기 전까지 그 조사분석자료의 대상이 된 금융투자상품을 자기의 계산으로 매매할 수 없다. ( )안에 적당한 숫자는?    (5점)   
   ①12  
   ②24  
   ③36  
   ④48  
  

     

9. 
 금융회사 임직원등은 초고령 투자자에게 DLS투자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경우, 투자자의 올바른 투자판단을 유도하기 위하여 계약체결이전에 교부하여야 하는 것으로 추천사유 및 유의사항 등을 기재한 서류의 명칭은?    (5점)   
   ①적합성보고서  
   ②투자설명서  
   ③핵심설명서  
   ④위험고지서  
  



10. 
 금융투자업자의 불완전판매 방지를 위한 내용으로 옳지 못한 것은?    (5점)   
   ①적합성의 원칙상 투자권유 시 투자 성향에 비추어 적합하지 않다고 인정되는 투자권유를 해서는 안된다.  
   ②설명의무상 투자권유 시 상품 내용, 위험, 투자성의 구조와 성격 등을 일반 투자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야 한다.  
   ③설명의 정도는 다양한 부분을 종합적으로 고려, 거래상 주요 정보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④원칙적으로 일임매매 약정을 금지하나 투자자가 매매거래일과 종목을 지정하여 일임한 경우에는 예외를 인정하고 있다.  
  

    

11. 
 금융기관의 지배구조 및 내부통제에 관하여 규율하고 있는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에서 정의하는 ‘내부통제기준’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5점)   
   ①법령을 준수하고, 경영을 건전하게 하며, 주주 및 이해관계자 등을 보호하기 위하여 금융회사의 경영진이 직무를 수행할 때 준수하여야 할 기준 및 절차  
   ②법령을 준수하고, 경영을 건전하게 하며, 주주 및 금융소비자 등을 보호하기 위하여 금융회사의 경영진이 직무를 수행할 때 준수하여야 할 기준 및 절차  
   ③법령을 준수하고, 경영을 건전하게 하며, 주주 및 이해관계자 등을 보호하기 위하여 금융회사의 임직원이 직무를 수행할 때 준수하여야 할 기준 및 절차  
   ④법령을 준수하고, 경영을 건전하게 하며, 주주 및 금융소비자 등을 보호하기 위하여 금융회사의 주요주주가 직무를 수행할 때 준수하여야 할 기준 및 절차  
  

  
    

12. 
 우리나라의 특정금융정보법상 고액현금보고(CTR)제도상 2019년 7월1일부터 적용될 보고기준금액은?    (5점)   
   ①5천만원  
   ②3천만원  
   ③2천만원  
   ④1천만원  
  


13.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에 따라 제정된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 제7조에서 정하는 개인정보 암호화 대상 정보에 해당하지 아니한 것은?    (5점)   
   ①고유식별정보  
   ②비밀번호.  
   ③바이오정보  
   ④신용정보  
  

     


14. 
 새롭게 등장한 개인정보보호 이슈로서, 개인에 대한 평가가 개인정보를 기초로,기계적ㆍ자동적으로 이루어져 정보주체의 소외가 우려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빅데이터 결과 등에 대해 정보주체가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권리는?    (5점)   
   ①프로파일링대응권  
   ②개인신용정보 이동권  
   ③개인신용정보 조회사실 통지 요청권  
   ④개인신용정보 삭제 요구권  
  


15. 
 금감원과 금융회사는 사전에 점검과제을 협의하여 선정하고, 금융회사가 이를 연간․분기별 자체 감사계획에 반영․운영하며, 금융회사는 내부감사결과 및 자체 조치내용을 금감원에 정기적으로 보고하는 제도의 명칭은?    (5점)   
   ①종합감사제도  
   ②정기 감사제도  
   ③외부감사지정제도  
   ④내부감사협의제도  
  

16. 
 금융소비자의 은행에 대한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5점)   
   ①금리인하 요구는 주로 신용도 상승시 영업점의 신용평가시스템(Credit Scoring System) 평가, 본점 승인 등을 거쳐 인정한다.  
   ②비대면 금리인하요구권이 도입되었다.  
   ③금리인하 요건에 해당돼 신용도가 개선되면, 신용개선 효과만큼 기준금리가 인하되도록 하는 제도이다.  
   ④금리인하요구 처리결과는 반드시 통보토록 하고, 통보시에는 구체적 사유도 함께 통보하여야 한다.  
  

17. 
 은행의 '대출금리 산정내역서'의 내용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점)   
   ①소득, 담보 등 기초정보를 포함함으로써 소비자는 본인이 제공한 기초정보가 대출심사에 반영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②금리정보는 최종 대출금리를 결정하는 기준금리, 가산금리로 구분하되, 가산금리는 우대금리와 전결금리를 별도로 구분한다.  
   ③신용도 변화등의 경우,소비자가 금리인하요구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할 수 있도록 금리인하요구권 내용을 명기한다.  
   ④대출계약의 체결•갱신•연장시, 금리인하요구에 따른 기초정보 변경시, 변동금리대출의 금리변동주기 도래시 내역서를 제공한다.  
  
     


18. 
 TM을 통한 보험상품가입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5점)   
   ①’18.12월부터 저축성보험 및 변액보험 등은 가입권유전 또는 가입권유 도중 소비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상품요약자료가 제공된다.  
   ②저축성보험(금리확정형 보험 제외)계약, 변액보험계약, 갱신형 실손의료보험계약, 「노인복지법」에 따른 경로우대자(65세 이상)와 체결한 보험계약을 말한다.  
   ③보험회사는 상품요약자료를 LMS, 이메일, 우편 등의 소비자가 원하는 방식을 확인·제공해야 하며, 소비자의 의사에 반하는 방식으로 유도해서는 안된다.  
   ④‘19.1월부터 고령자는 청약철회 가능 기간이 TM 보험상품이 청약일로부터 30일로 변경되었다.  
  


19. 
 은행의 대출금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5점)   
   ①COFIX는 시장전체의 자금운용수익이 반영되어 결정된다.  
   ②가산금리란 개별은행이 대출 관련 업무원가, 목표이익률 등을 고려하여 결정된다.  
   ③대출금리 = 기준금리 + 가산금리 + 가감조정금리로 구성된다.  
   ④가감조정금리에는 우대금리, 전결금리로 구성된다.  
  


 
    

20. 
 증권방송 전문가가 선행매수 후 이해관계를 표시하지 않은 채 방송에 출연하여 매수 추천 후 매도한 행위에 해당하는 것은?    (5점)   
   ①자본시장법상 부당권유행위에 해당  
   ②자본시장법상 적정성의 원칙의 위배에 해당  
   ③은행법상 구속성영업행위에 해당  
   ④자본시장법상 ‘부정한 수단, 계획, 기교’에 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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