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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전공관련)/전수환경영학

전수환경영학PART1 인사/조직/전략 제3장 조직행동:집단·조직 내용정리.

by Chris_혀무사 2018. 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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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동 : 집단·조직

(OB : Organizational behavior)


집단(Group)이란?

어떤 공동목표 달성을 위하여 두 사람 이상이 서로 의지하고 상호작용하면서 업무를 수행하는 집합체.




★집단발달의 단계


1) 형성기(forming) : 사람들이 조직을 결성하고 조직의 목적, 구조, 리더십을 정의하는 집단 발달의 첫 단계

2) 격동기(storming) : 집단내부에 갈등이 발생하는 단계

3) 규범화(norming) : 친밀한 관계와 응집력이 생기는 집단발달의 단계

4) 성과달성기(performing) : 집단이 재기능을 발휘하는 단계



집단사고 vs 집단 이동적 사고


* 집단사고(groupthink) : 집단의사결정의 단점 중 하나로 응집력이 높은 집단에서

구성원들간의 합의에 대한 요구가 지나쳐서 이 요구가 다른 대안의 모색을 저해하는 경향.


* 집단이동적 사고(groupshift) : 집단토의 전과는 달리 토의 후에 의견이 극단적으로 쏠리는 현상.



리더십 행동이론


*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연구(OSU : Ohio State University)

1) 구조주도(initiating structure) - 일 중심


2) 배려(consideration) - 사람 중심




★관리격자(managerial grid) 이론


-수평축을 생산에 대한 관심(일)

 수직축을 인간에 대한 관심(사람)

두 영역으로 나눔


*리더의 행동유형 5가지.(좌표 x,y)


1) 컨트리클럽형(1,9) : 일은 도외시하고 인간관계에만 관심.

2) 무관심형(1,1) : 일, 사람 어디에도 정을 못 붙임.

3) 중간형(5,5) : 일, 인간관계에 적당히 관심.

4) 과업형(9,1) : 일 중심적 스타일.

5) 팀형(9,9) : 생산과 인간관계에 모두 관심.



★피들러의 리더십 상황모델


-가장 함께 일하기 싫은 동료를 평가하여 

점수가 높으면 관계지향적(High LPC)

점수가 낮으면 과업지향적(Low LPC)


LPC - 리더가 과업중심적인지 관계중심적인지를 측정하는 설문지.

관계지향적 - 사람

과업지향적 - 일


-피들러는 집단의 성과는 리더의 성격적 특성과 상황변수에 의해 효과가 나타남.

* 상황변수 3가지


1) 리더-구성권 관계(leader-member relations) - 좋음, 나쁨

2) 과업구조(task structure) - 높은, 낮음 

3) 직위권력(position power) - 강함, 약함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


-부하의 성숙도에 초점을 맞춘 상황적합이론

상황적 리더십 이론(SLT : Situational Leadership Theory)


*SLT의 리더십 유형

지시형(telling) - 능력 X, 의지 X

설득형(selling) - 능력 X, 의지 ○

참여형(participating) - 능력 ○, 의지 X

위임형(delegating) - 능력 ○, 의지 ○



★경로-목표 이론

-경로-목표이론 = OSU연구 + 기대이론


리더의 직무란 부하들이 그들의 목표를 성취하도록 도와주며, 또 그 목표가 집단 또는

조직의 전체적 목표와 조화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거나 지원해 주는 것.


*리더십 스타일 (1,2는 OSU)

1) 지시적 리더(directive leader) - 구조주도

2) 지원적 리더(supportive leader) - 배려

3) 참여적 리더(participative leader)

4) 성취지향적 리더(achievement oriented leader)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



*거래적 리더와 변혁적 리더의 특성


변혁적 리더 - 개인화된 배려, 지적 자극, 영감에 대한 동기유발, 이상화된 영향력(카리스마)

거래적 리더 - 조건적 보상, 예외에 의한 관리




★학습조직


1) 학습조직이란?

자속적으로 변화하고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조직


2) 학습조직의 특징 5가지


① 시스템 사고(systems thinking)

②개인적 숙련(personal mastery)

③정신적 모델(mental models)

④공유 비전 만들기(building shared vision)

⑤팀 학습(team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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