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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전공관련)/김윤상객관식경영학(CPA)

김윤상객관식경영학 기출문제 정리12(시장세분화와목표시장선정)

by Chris_혀무사 2021. 1. 22.

 

제5편 마케팅

제4장 시장세분화와 목표시장 선정

 

 

* (시장세분화)품개발에는 죠인트 분석법이 주로 사용되며 시장분화에는 집분석법이 주로 사용된다. -제컨세군(쟤 컨트롤잘하니까 쎄군!)

 

* 세분시장의 요건으로는 측정가능성, 접근가능성, 실체성, 유효타당성, 신뢰성, 실행가능성 등이 있다.

경쟁회사와 대응할 수 있게 시장세분화를 시키지는 않는다. 후발주자의 경우 경쟁회사가 시장을 통합하고 있다면 시장을 세분할 수 있을 것이고, 오히려 경쟁회사의 시장세분화가 너무 심할 경우에는 시장을 통합하는 방향으로 나갈 수도 있다.

 

* 연령, 교육수준, 성별, 가족규모 등의 특성은 인구통계적 기준에 해당한다.

 

* 1 1 마케팅의 경우 개별시장이 크고 경쟁이 치열하고 선호가 분산된 경우에 사용한다.

 

* 차별화 마케팅을 하게 되면 각각의 시장에 서로 상이한 마케팅 믹스로 접근하게 되므로 다양한 제품으로 여러 소비자들에게 각기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여야 하고,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과정에서 생산원가가 증가하게 된다.

 

* 경쟁자 파악방법 중 고객 행동에 기초한 방법은 상표전환 매트릭스와 수요의 교차탄력성을 이용한 방법이 있고 고객의 지각에 기초한 방법은 지각도, 상품제거, 사용상황별 대체가 있다. 기업중심적인 경쟁자 분석방법은 제품-시장 매트릭스, 기술적 대체가능성 판단, 표준산업분류코드표를 이용한 방법이 있다.

 

* 제품의 사용자집단이나 계층에 의한 포지셔닝은 사회적 관계에 대한 상징성을 강조할 수 있다.

 

* 시장세분화를 하게 되면 규모의 경제가 발생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비용이 증가하게 되므로 증분수익이 증분비용을 커버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충분한 규모가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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