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기업(전공관련)/김윤상객관식경영학(CPA)

김윤상객관식경영학 기출문제 정리14(가격)

by Chris_혀무사 2021. 1. 24.

 

제5편 마케팅

제3절 가격

 

 

* (가격이론)웨버의 법칙에 의하면 가격변화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은 절대값에 의하는 것이 아니라 원래의 자극(가격수준)에 따라 달라진다.

 

* 경쟁자들의 시장진입이 용이하면 침투가격정책으로 경쟁자들보다 빨리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것이 유리하다.

신제품의 확산속도가 느리거나 규모의 경제실현이 어려우면 초기고가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 침투가격정책은 수요가 가격에 대해 민감할 경우에 사용한다.

 

* 구형모델을 반환할 경우 일정금액을 보상해주고 신형모델을 판매하는 할인 가격전략을 거래공제 또는 중고품교환공제라 한다.

기업이 극단적으로 허용할 수 있는 최저가격은 고정비가 포함된 총원가가 아니라 변동원가이다.

 

* 구매자가 가격이 비싼지 싼지를 판단하는 데 기준으로 삼는 것을 준거가격이라고 한다.

 

* 가격결정방법에서 경쟁기준법은 경쟁사들의 가격이 가격결정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고객측면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고객측면을 고려하려면 고객중심의 가격결정법을 사용하면 된다.

 

* 프로스펙트이론은 카네만과 트버스키에 의해 정립된 이론이다.

이득은 분리해서 나누어 주는 것이 더 큰 가치를 느낀다.(복수이익 분리의 법칙)

손실은 통합하여 제시하는 것이 더 마음이 아프지 않게 된다.(복수손실 통합의 법칙)

 

* 공헌마진은 판매가격에서 변동비를 차감한 것이다.

- 공헌마진 = 판매가격 변동비

 

* 스키밍가격은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가격결정이다. 침투가격은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가격결정이다. 캡티브제품가격은 보완재(혹은 주제품과 종속제품)의 경우 주제품은 싸게 가격을 책정하고 종속제품은 비싸게 가격을 책정하는 가격결정 방법이기 때문에 상품라인(주제품과 종속제품, 혹은 보완재 등)에 따른 가격결정이다.

묶음가격은 상호 보완재에 주로 사용되므로 상품라인 가격결정이다.

 

* 가격결정방법에서 원가기준법은 경쟁자가 책정한 가격과 경쟁자의 원가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