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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전공관련)/김윤상객관식경영학(CPA)

김윤상객관식경영학 기출문제 정리13(제품,서비스)

by Chris_혀무사 2021. 1. 23.

 

제5편 마케팅

제5장 마케팅 믹스의 개발

제1절 제품

제2절 서비스

 

 

 

 

* 제품믹스의 넓이()-취급하는 제품계열과 관계있는 것, 제품믹스의 길이-제품다양화, 제품믹스의 깊이-제품차별화

 

* (상표전략)브랜드는 브랜드별 특징과 선호도로 인하여 소비자들의 사고비용을 감소시킨다.

 

* (서비스)서비스는 제품에 비하여 신용속성과 경험속성이 상대적으로 높다.

 

* (서비스)서비스는 원가구성이 모호하여 제품보다 가격을 변동하기가 쉽다.

 

* 유형제품은 핵심편익을 실현하기 위한 물리적 요소의 집합으로 상표, 포장, 품질, 스타일 등을 의미한다. 표적 소비자 집단이 제품에 기대하는 혜택을 파악하는 것은 핵심제품에 대한 관리이다.

 

* 전문품은 전속적(배타적)유통경로를 취한다. 개방적(집중적)유통경로는 편의품의 특징이다.

 

* 산업재는 구매자 분포의 지역적 편중도가 높다. 인적판매 같은 직업적인 유통망을 선호한다.

 

* 공동상표는 자금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이 적은 비용으로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어서 선호한다.

 

* '신상품'이라고 부르는 것의 대부분은 라인확장을 통해서 나온다.

 

* 신제품 개발 순서는 제품컨셉 개발 - 사업타당성 분석 - 제품 개발 - 시험마케팅 - 시장생산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 초기진입자는 경쟁이 치열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으나 예상했던 규모만큼 시장이 개척되지 않을 수도 있고 혹은 시장이 커진다고 해도 경쟁이 예상보다 심하여 시장에 잘 정착하지 못할 수도 있는 등 높은 위험을 감수하여야 한다.

 

* 쇠퇴기에 신규고객 보수성은 증가한다.

 

* 성공한 제품의 상표명이나 그 일부를 다른 제품군이나 추가되는 제품에 확장하여 사용하는 전략을 공동상표전략이라 한다.

 

*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 : 아이디어 창출 및 심사 - 컨셉트 개발 및 테스트 - 마케팅 믹스 개발 - 사업성 분석 - 시제품 생산 - 시장테스트 - 출시 순서

 

* 브랜드 계층구조는 브랜드를 그룹 브랜드, 기업 브랜드, 패밀리 브랜드, 개별 브랜드, 브랜드 수식어로 구분할 수 있다.

 

* 품질속성을 탐색적 속성, 경험적 속성, 신뢰적 속성으로 구분하면 제품은 탐색속성이나 경험속성으로 품질평가를 하는 반면 서비스는 경험속성이나 신용속성으로 품질평가를 하게 된다.

 

* SERVQUL모형이 서비스 기대치와 성과치의 차이를 측정하는 방법이고 SERVPERF모형은 서비스 성과만을 측정하는 모형이다.

 

* 서비스는 무형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 글로벌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이미 형성하고 있고 기업에 대한 신뢰성이 있기 때문에 구매 선택시에 사고비용을 줄이고 지각위험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글로벌 브랜드는 해당제품에 마케팅의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자신들이 진출한 특정 제품범주에 마케팅의 초점을 맞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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