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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전공관련)/김윤상객관식경영학(CPA)

김윤상객관식경영학 기출문제 정리10(시장기회분석)

by Chris_혀무사 2021. 1. 20.

 

제5편 마케팅

제2장 시장기회 분석

 

 

* (마케팅 조사)관찰법, 표적집단면접법, 심층면접법은 탐색조사방법이지만, 실험법은 인과관계조사방법이다.

 

* 지수평활법은 직전기수의 실적치와 예측치를 사용하여 당기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경쟁자 분석 방법에는 기업중심적 방법과 고객중심적 방법이 있다.

@기업중심적 방법에는 제품-시장 매트릭스, 기술적 대체가능성, 표준산업분류 코드표 등이 있고

@고객중심적 방법에는 지각도, 상품제거, 사용상황별대체, 브랜드 전환 매트릭스, 수요의 교차탄력성 등이 있다.

 

* 조사문제가 명확하지 않거나 조사문제의 가설을 수립하기 위하여 탐색조사를 이용하는데 문헌조사법, 전문가의견조사법, 사례조사법, 관찰법, 심층면접법, 표본집단면접법 등의 방법이 탐색조사방법이다. 실험법은 인과관계 조사의 방법이다.

 

* 조사문제를 정의하고 가설을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개괄적인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조사는 탐색조사이다.

 

* 등간척도(interval scale)는 속성의 상대적 크기를 측정하는 것이다.

 

* 실험설계에는 원시실험설계, 유사실험설계, 순수실험설계가 있다. 시실험설계는 일집단 사후실험설계, 단일집단 사전사후실험설계가 이에 해당한다.

수실험설계는 제집단 사후실험설계, 통제집단 사전사후실험설계가 이에 해당한다.

**원단으로 실험하면 숨통이 트인다.**

 

* 탐색조사는 문헌조사법, 전문가 의견조사법, 사례조사법, 관찰법, 심층면접법, 표본집단면접법 등의 방법이 있다.

기술조사란 종단조사(시계열조사), 횡단조사(서베이법), 패널조사(종단조사+횡단조사)가 있다.

인과조사란 각종 실험법이 이에 해당한다.

 

* 척도에 따라 변수가 갖게 되는 정보량의 크기는 명목척도(nominal scale), 서열척도(ordinal scale), 등간척도(interval scale), 비율척도(ration scale)의 순서로 커진다.

 

* 관찰오류에는 조사현장의 오류, 자료기록 및 처리의 오류가 있고 비관찰오류에는 불포함 오류, 무응답 오류가 있다.

 

* 표본추출방법으로 확률표본추출방법과 비확률표본추출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확룔표본추출방법은 대표성이 높은 방법으로 단순무작위표본추출, 층화표본추출,

군집표본추출방법이 있고, 비확률표본추출방법은 대표성이 떨어지지만 시간과 비용이 절약되는 방법으로 판단표본추출, 편의표본추출, 할당표본추출방법이 있다.

 

* 비율척도는 절대0이 존재하므로 절대크기를 비교할 수 있지만 등간척도는 상대적인 개념으로 상대적 크기만 비교할 수 있다. 온도나 리커트 척도는 대표적인 등간척도이다.

 

* 모집단을 구성하는 모든 측정치들에 동일한 추출기회를 부여하는 것은 확률표본추출방법에 해당하는 것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은 비확률표본추출방법이다.

 

* 패널조사는 기술조사의 방법이다.

 

* 어의차이척도(semantic differential scale)는 양쪽 끝에 상이한 의미의 수식어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응답자의 응답을 측정하는 척도다. 응답자가 질문항목에 대한 동의나 반대의 정도를 나타내도록 하는 척도는 리커트 척도(Likert scale)이다.

 

* 군집표본추출법(cluster sampling)은 모집단을 동질적인 소집단으로 구분하여 일정 수의 소집단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조사하는 방법이다.

모집단을 어떤 기준에 따라 서로 배타적이고 포괄적인 상이한 소집단들로 나누고, 각 소집단으로부터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하는 방법은 층화표본추출법이다.

 

* 체계적 오차는 측정오차가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오차의 일종으로 타당성과 관련이 있다.

비체계적 오차는 무작위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비체계적 오차가 발생하게 되면 신뢰성이 낮아진다.

 

* 컨조인트 분석은 소비자가 느끼는 제품의 속성에 대한 효용과 그 효용의 가치를 산출하여 제품의 컨셉을 잡는데 이용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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