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편 인적자원관리
제1장 직무분석 및 직무평가
* 직무평가 의의 - 직무기술서나 직무명세서를 기초로 직무가 지니는 상대적인 가치를 결정하는 것임. (절대적 X)
* 요소비교법 - 기준직무만 적절히 선정되면 점수법보다 합리적이다.
* (수평적)직무확대, 직무충실화(수직적 직무확대) - 충직확평
* (직무)한 작업자가 수행하는 과업을 기존 통제받는 업무에서 벗어나서 의사결정과 관련된 권한과 직무의 책임을 증가시키는 것은 직무충실화이다.
* (직무)과업의 정체성이란 전체 직무에서 차지하는 과업의 범위
* (직무)다양성이 높은 직무-작업자의 의미감, 자율성이 높은 직무-작업자의 책임감에 영향을 미친다.
* (인사고과)인사고과 시 강제할당법을 사용할 경우 규칙적 오류를 예방할 수 있다.
* 서열법은 정성적 방법으로 직무를 전체적으로 바라보고 평가한다. 직무를 세부 요소로 구분하여 직무들의 상대적 가치를 판단하는 것은 계량적 방법인 점수법이나 요소비교법에 해당하는 방법이다.
* 직무평가는 직무간의 상대적 난이도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 자율성은 책임감에 영향을 미치며 피드백은 수행결과에 대한 지식에 영향을 미친다.
* 과업정체성이란 과업의 완결성 정도로 과업이 전체 작업에서 차지하는 범위를 의미한다.
* 수평적 직무확대는 유사한 직무의 종류를 확대시키는 것이고 의사결정과 관련된 직무의 권한 등을 확대시키는 것은 수직적 직무확대에 해당한다.
* 핵크먼과 올드햄의 직무특성모형에서 존재욕구는 조절변수에 해당하지 않는다.
* 행위기준고과법은 중요사건서술법과 평정척도고과법을 응용, 결합한 방법으로 과업별로 피평가자의 구체적인 행동에 대한 평가척도를 설계하여야 하므로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 강제할당법을 사용하게 되면 실제 성과분포와 가정한 분포 간에 차이가 발생하여 피평가자들이 피해를 입게 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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