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Strategic Management)
전략경영이란?
-조직의 장기적인 성과를 결정하는 일련의 경영의사결정과 행동.
★수직적 통합★
- 제품의 생산과정상이나 유통경로상에서 공급자나 수요자를 통합하는 전략.
* 후방통합 : 원재료 쪽의 방향의 활동들을 그 영역 안으로 끌어들일 때 ex)관련 부품업체.
* 전방통합 : 최조구매자 쪽의 방향의 활동들을 기업의 영역 내로 끌어들일 때 ex)판매업체.
* Make(내부화) - 자체 생산. vs Buy(외부화) - 외주.
외부화: (제한된 합리성, 기회주의, 불확실성, 소수교환관계, 정보밀집성)
★다각화★
- 새로운 사업영역에 진출하는 전략
*목적 : 성장추구, 위험분산, 범위의 경제성, 시장지배력, 내부시장의 활용.
1)성장추구
2)위험분산 ex)건설회사 (경기 호황일 때 좋음.) - 라면사업, 극장사업(경기 불황일 때 좋음.)
3)범위의 경제성 ex)영국의 버버리 대표디자인으로 범위확장(벨트, 코트, 지갑 등)
★마이클포터 (경쟁전략, 5 force 모형, 가치 사슬 모형)★
#경쟁전략
1)원가우위 전략 : 산업 내에서 원가상의 우위달성 ex)다이소
2)차별화 전략 : 기업이 소비자들에 의해 널리 평가된 독특한 제품을 제공하는 사업전략 ex)벤츠
3)차별적 집중화 전략 : 틈새 시장에서 차별화를 추구하는 사업전략 ex)페라리 스포츠카
#5 force 모형
- 하려는 사업이 매력적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것. ex)현대자동차가 중고차 사업.(좋은 예.)
1)진입자 위협
2)경쟁자 위협
3)공급자의 교섭력
4)구매자의 교섭력
5)대체재의 위협
#가치 사슬 모형
- 기업의 가치 창출 활동을 본원적 활동과 보조 활동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눔.
* 보조 활동
기업하부구조
기술개발
인적자원관리
획득 활동
* 본원적 활동(완전 중요!!!)
물류 투입 활동
운영 활동
물류 산출 활동
마케팅과 판매활동
서비스 활동
★★★BCG 매트릭스(BCG Growh-Share Matrix)★★★ (20000% 중요!!!!)
- 잘 되는 사업은 밀어주고 안 되는 사업은 철수 하자는 것.
1) 별(Star) : 시장 점유율 높고, 성장율도 높음. (현금흐름은 중립, 전략은 확대 or 수확)
2) 현금젖소(Cash Cow) : 시장 점유율 높고, 성장율은 낮음. (현금흐름은 높고 안정적, 전략은 유지)
3) 물음표(Question mark) : 시장 점유율 낮고, 성장율은 높음. (현금흐름은 마이너스, 전략은 확대 or 철수)
4) 개(Dog) : 시장 점유율도 낮고, 성장율도 낮음. (현금흐름은 중립 or 마이너스, 전략은 철수)
'공기업(전공관련) > 전수환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수환경영학PART2 마케팅 제1장 마케팅개요 내용정리. (0) | 2018.01.18 |
---|---|
전수환경영학PART1 인사/조직/전략 제7장 국제경영 내용정리. (0) | 2018.01.18 |
전수환경영학PART1 인사/조직/전략 제5장 인적자원관리 내용정리. (0) | 2018.01.16 |
전수환경영학PART1 인사/조직/전략 제4장 조직이론:집단·조직 내용정리. (0) | 2018.01.15 |
전수환경영학PART1 인사/조직/전략 제3장 조직행동:집단·조직 내용정리. (0) | 2018.01.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