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기업(전공관련)/전수환경영학

전수환경영학PART1 인사/조직/전략 제6장 전략경영 내용정리.

by Chris_혀무사 2018. 1. 17.
728x90

전략경영

(Strategic Management)


전략경영이란?

-조직의 장기적인 성과를 결정하는 일련의 경영의사결정과 행동.



★수직적 통합


- 제품의 생산과정상이나 유통경로상에서 공급자나 수요자를 통합하는 전략.


* 후방통합 : 원재료 쪽의 방향의 활동들을 그 영역 안으로 끌어들일 때 ex)관련 부품업체.


* 전방통합 : 최조구매자 쪽의 방향의 활동들을 기업의 영역 내로 끌어들일 때 ex)판매업체.


* Make(내부화) - 자체 생산. vs Buy(외부화) - 외주.


외부화: (제한된 합리성, 기회주의, 불확실성, 소수교환관계, 정보밀집성)




★다각화


- 새로운 사업영역에 진출하는 전략


*목적 : 성장추구, 위험분산, 범위의 경제성, 시장지배력, 내부시장의 활용.


1)성장추구


2)위험분산 ex)건설회사 (경기 호황일 때 좋음.) - 라면사업, 극장사업(경기 불황일 때 좋음.)


3)범위의 경제성 ex)영국의 버버리 대표디자인으로 범위확장(벨트, 코트, 지갑 등)




★마이클포터 (경쟁전략, 5 force 모형, 가치 사슬 모형)


#경쟁전략 

1)원가우위 전략 : 산업 내에서 원가상의 우위달성 ex)다이소


2)차별화 전략 : 기업이 소비자들에 의해 널리 평가된 독특한 제품을 제공하는 사업전략 ex)벤츠


3)차별적 집중화 전략 : 틈새 시장에서 차별화를 추구하는 사업전략 ex)페라리 스포츠카


#5 force 모형

- 하려는 사업이 매력적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것. ex)현대자동차가 중고차 사업.(좋은 예.)


1)진입자 위협

2)경쟁자 위협

3)공급자의 교섭력

4)구매자의 교섭력

5)대체재의 위협


#가치 사슬 모형


- 기업의 가치 창출 활동을 본원적 활동보조 활동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눔.


보조 활동


기업하부구조

기술개발

인적자원관리

획득 활동


본원적 활동(완전 중요!!!)


물류 투입 활동

운영 활동

물류 산출 활동

마케팅과 판매활동

서비스 활동




★BCG 매트릭스(BCG Growh-Share Matrix)★ (20000% 중요!!!!)


- 잘 되는 사업은 밀어주고 안 되는 사업은 철수 하자는 것.



1) 별(Star) : 시장 점유율 높고, 성장율도 높음. (현금흐름은 중립, 전략은 확대 or 수확)


2) 현금젖소(Cash Cow) : 시장 점유율 높고, 성장율은 낮음. (현금흐름은 높고 안정적, 전략은 유지)


3) 물음표(Question mark) : 시장 점유율 낮고, 성장율은 높음. (현금흐름은 마이너스, 전략은 확대 or 철수)


4) 개(Dog) : 시장 점유율도 낮고, 성장율도 낮음. (현금흐름은 중립 or 마이너스, 전략은 철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