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기업(전공관련)/전수환경영학

전수환경영학PART1 인사/조직/전략 제7장 국제경영 내용정리.

by Chris_혀무사 2018. 1. 18.
728x90

국제경영(출제 빈도 낮음.)

(International Management)


기업이 글로벌화를 하는 동기?

- 관세장벽이나 수입규제 같은 각종 규제조치로부터

기업을 보호하려는 방어적 전략의 일환이거나

시장을 확대하여 수익을 증대시키고자하는 공격적 전략.




★글로벌화의 장점과 고려사항


* 장점

①외국시장의 침투

②무역장벽의 완화

③저렴한 노동력의 이용

④적시(JIT : just-in-time) 제조시스템의 적용 가능


*고려사항

①상이한 문화의 영향

②언어의 장벽

③국가간 법과 규정의 차이

④정치적 위험

⑤제반 인프라(infrastructure)



★기업의 글로벌화 방법


* 시장진입전략 : 글로벌 아웃소싱, 수입과 수출, 계약방식


* 직접투자전략 : 전략적 제휴, 자회사 설립



★초국적 조직


초국적 조직(transnational organization)이란?

- 세계기업과 국내기업의 이점과 기술적 우위, 급격한 혁신, 기능적 통제를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많은 국가에 자회사를 설립한 거대한 다국적 기업.


조직문화를 만들고 자율적 운영에 초점을 맞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