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기업(전공관련)/전수환경영학

전수환경영학PART2 마케팅 제2장 마케팅 조사 내용정리.

by Chris_혀무사 2018. 1. 19.
728x90

마케팅 조사

(Marketing Research)


마케팅조사란?

- 조직이 직면하는 특정 마케팅 상황과 관련된 자료의 체계적인

설계, 수집, 분석, 보고와 관련된 활동이다.





출도 빈도 굉장히 낮음.

그래도 기출과 핵심 위주로 정리.


★1차 자료와 2차 자료


*1차 자료 : 조사자가 당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직접 수집한 자료.


*2차 자료 : 당면한 문제보다는 다른 목적을 위하여 이미 수집된 자료.






★마케팅조사의 종류


- 마케팅조사의 종류는 탐색조사와 종결조사로 크게 분류된다.


(1)탐색조사 : 필요한 지식의 수준이 가장 낮은 경우에 실시하는 조사형태. (2차자료)



(2)종결조사 : 구체적인 가설과 구체적인 관계를 입증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정보가

명백하게 구체화되어야 함을 요구하는 형태.


* 기술조사 : 일반적으로 시장의 특생이나 기능을 기술하기 위한 것.


※탐색조사와 기술조사의 차이점 : 구체적인 가설을 설정한다는 것.


* 인과조사 : 인과관계에 관한 증거를 수집할 목적의 종결조사







★1차 자료 수집방법★ (ex. 다음 중 1차 자료 수집방법이 아닌것은?) 1,2차 섞어서 출제


우편, 전화, 대인면접, 온라인 조사








★2차 자료 수집방법★ (ex. 다음 중 2차 자료 수집방법이 아닌것은?) - 1,2차 섞어서 출제


사내자료, 정부비관의 간행물, POS 데이터(매출집계목적), 재무제표, 연구기관의 보고서










★표본추출방법★ (확률/비확률 구분해서 암기.)


1)비확률 표본추출


① 편의 표본추출 : 편리성을 기준으로 조사자가 마음대로 표본을 선정하는 것.

② 판단 표본추출 : 조사자가 모집단에 대한 지식이 많을 경우 조사자의 판단에 따라 표본을 선정하는 것.

③ 모집단의 구성비율과 동일하게 표본을 구성하는 방법.

④ 눈덩이 표본추출 : 최초의 응답자로부터 추천을 받아 표본을 구성하는 방법.



2)확률 표본추출



① 단순 무작위 표본추출 : 모집단으로부터 선택될 확률이 동일하며, 모든 요소들이 독립적으로 추출되는 방법.

② 체계적 표본추출 : 무작위 시작점을 선택하고 그 점으로부터 i번째마다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③ 군집 표본추출 : 표본들을 군집으로 묶어 이들 집단을 선택하고, 다시 선택된 집단 안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층화 표본추출 : 층으로 나누어 지는 2단계 과정을 거쳐 상호 배타적이면서 누락된 원소 없이 추출하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