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마케팅
(Marketing)
마케팅이란?
시장을 나누고(S : segmentation)
목표시장을 선정하고(T : targeting)
시장제공물을 정한다.(P : positioning)
이를 STP전략이라고 한다.
마케팅이란? (본원적 활동)
-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
★마케팅 과정★
1단계 : 시장과 고객 욕구의 이해(Needs)
2단계 : 고객지향적 마케팅 전략 설계(STP)
3단계 : 통합적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MKT MIX 4P :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4단계 : 수익성 있는 고객 관계 구축
★마케팅 근시안(marketing myopia)★
- 고객에게 제공될 편익과 경험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구체적인 제품의 중요성만을 중요시 여기는 실수.
ex)성능 좋고, 기능은 많지만 가격이 비싼 드릴 - 안 팔림.
★사회적 마케팅 개념★
- 고객만족을 통한 기업의 이윤 창출에 더불어 사회복리까지 고려하는 마케팅 개념.
소비자 만족
기업이윤
사회복리(사회적 책임) - 환경문제를 고려.
★디마케팅★
-디마케팅(demarketing)은 자사의 상품에 대한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이는 마케팅활동.
실제수요의 크기가 마케터가 공급할 수 있거나
공급하려는 바람직한 수요의 크기를 초과하는 상황이나
수익성이 낮은 일부 고객들을 밀어내고
수익성이 높은 고객들에게 집중하기 위해서 사용됨.
728x90
반응형
'공기업(전공관련) > 전수환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수환경영학PART2 마케팅 제3장 마케팅 전략 내용정리. (0) | 2018.01.22 |
---|---|
전수환경영학PART2 마케팅 제2장 마케팅 조사 내용정리. (0) | 2018.01.19 |
전수환경영학PART1 인사/조직/전략 제7장 국제경영 내용정리. (0) | 2018.01.18 |
전수환경영학PART1 인사/조직/전략 제6장 전략경영 내용정리. (0) | 2018.01.17 |
전수환경영학PART1 인사/조직/전략 제5장 인적자원관리 내용정리. (0) | 2018.01.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