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y)
마케팅 전략은 시장 세분화 - 표적시장 선정 - 포지셔닝
의 순으로 진행된다.
★시장 세분화★
- 목표시장을 찾기 위해 시장을 구성하는 부분들을 분리, 확인, 평가하는 과정.
같은 세분시장 내에서는 소비자들의 선호가 동질적이어야 하며,
세분시장 간에는 소비자의 선호가 이질적이어야 한다.
★효과적인 시장세분화가 되기 위한 조건★
1) 측정가능성
2) 규모적정성
3) 접근가능성
4) 세분시장내 동질성과 세분시장간 이질성
★전반적인 포지셔닝 전략★
1)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ex)장충동 족발
2) 혜택에 의한 포지셔닝 ex)의학품, 샴푸
3) 사용상황에 의한 포지셔닝 ex)SUV 광고
4) 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ex)성공한 사람들의 자동차, 시계
★제품/시장 확장 매트릭스★
- 기업의 제품과 시장 차원에서 성장전략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는 매트릭스
1) 시장침투 전략 : 기존 제품을 변경하지 않고 기존고객에게 더 많이 판매하는 전략
ex)스타벅스 - 젊은 층
2) 시장개발 전략 : 새로운 시장을 개발하여 기존제품을 판매하는 전략
ex)스타벅스 - 노년 층
3) 제품개발 전략 : 기존시장을 대상으로 수정된 혹은 새로운 제품을 제공하는 전략
ex)스타벅스 - 비커피(쥬스, 차, 케익)
4) 다각화 전략 : 기존제품과 기존시장 밖에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거나 매입하는 전략
ex)스타벅스 - 완전새로운 사업(의류 등.)
728x90
반응형
'공기업(전공관련) > 전수환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수환경영학PART2 마케팅 제5장 가격 내용정리. (0) | 2018.01.25 |
---|---|
전수환경영학PART2 마케팅 제4장 제품 및 서비스 내용정리. (0) | 2018.01.23 |
전수환경영학PART2 마케팅 제2장 마케팅 조사 내용정리. (0) | 2018.01.19 |
전수환경영학PART2 마케팅 제1장 마케팅개요 내용정리. (0) | 2018.01.18 |
전수환경영학PART1 인사/조직/전략 제7장 국제경영 내용정리. (0) | 2018.01.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