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기업(전공관련)/전수환경영학

전수환경영학PART2 마케팅 제1장 마케팅개요 내용정리.

by Chris_혀무사 2018. 1. 18.
728x90

마케팅

(Marketing)


마케팅이란?

시장을 나누고(S : segmentation)

목표시장을 선정하고(T : targeting)

시장제공물을 정한다.(P : positioning)


이를 STP전략이라고 한다.













마케팅이란? (본원적 활동)


-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



★마케팅 과정



1단계 : 시장과 고객 욕구의 이해(Needs)


2단계 : 고객지향적 마케팅 전략 설계(STP)


3단계 : 통합적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MKT MIX 4P :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4단계 : 수익성 있는 고객 관계 구축




★마케팅 근시안(marketing myopia)


- 고객에게 제공될 편익과 경험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구체적인 제품의 중요성만을 중요시 여기는 실수.

ex)성능 좋고, 기능은 많지만 가격이 비싼 드릴 - 안 팔림.



★사회적 마케팅 개념



- 고객만족을 통한 기업의 이윤 창출에 더불어 사회복리까지 고려하는 마케팅 개념.


소비자 만족


기업이윤


사회복리(사회적 책임) - 환경문제를 고려.




★디마케팅


-디마케팅(demarketing)은 자사의 상품에 대한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이는 마케팅활동.


실제수요의 크기가 마케터가 공급할 수 있거나 

공급하려는 바람직한 수요의 크기를 초과하는 상황이나 

수익성이 낮은 일부 고객들을 밀어내고 

수익성이 높은 고객들에게 집중하기 위해서 사용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