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국제경영(출제 빈도 낮음.)
(International Management)
기업이 글로벌화를 하는 동기?
- 관세장벽이나 수입규제 같은 각종 규제조치로부터
기업을 보호하려는 방어적 전략의 일환이거나
시장을 확대하여 수익을 증대시키고자하는 공격적 전략.
★글로벌화의 장점과 고려사항★
* 장점
①외국시장의 침투
②무역장벽의 완화
③저렴한 노동력의 이용
④적시(JIT : just-in-time) 제조시스템의 적용 가능
*고려사항
①상이한 문화의 영향
②언어의 장벽
③국가간 법과 규정의 차이
④정치적 위험
⑤제반 인프라(infrastructure)
★기업의 글로벌화 방법★
* 시장진입전략 : 글로벌 아웃소싱, 수입과 수출, 계약방식
* 직접투자전략 : 전략적 제휴, 자회사 설립
★초국적 조직★
초국적 조직(transnational organization)이란?
- 세계기업과 국내기업의 이점과 기술적 우위, 급격한 혁신, 기능적 통제를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많은 국가에 자회사를 설립한 거대한 다국적 기업.
조직문화를 만들고 자율적 운영에 초점을 맞춤.
728x90
반응형
'공기업(전공관련) > 전수환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수환경영학PART2 마케팅 제2장 마케팅 조사 내용정리. (0) | 2018.01.19 |
---|---|
전수환경영학PART2 마케팅 제1장 마케팅개요 내용정리. (0) | 2018.01.18 |
전수환경영학PART1 인사/조직/전략 제6장 전략경영 내용정리. (0) | 2018.01.17 |
전수환경영학PART1 인사/조직/전략 제5장 인적자원관리 내용정리. (0) | 2018.01.16 |
전수환경영학PART1 인사/조직/전략 제4장 조직이론:집단·조직 내용정리. (0) | 2018.01.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