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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전공관련)/전수환경영학

전수환경영학PART2 마케팅 제3장 마케팅 전략 내용정리.

by Chris_혀무사 2018. 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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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y)


마케팅 전략은 시장 세분화 - 표적시장 선정 - 포지셔닝 

의 순으로 진행된다.




★시장 세분화


- 목표시장을 찾기 위해 시장을 구성하는 부분들을 분리, 확인, 평가하는 과정.


같은 세분시장 내에서는 소비자들의 선호가 동질적이어야 하며,

세분시장 간에는 소비자의 선호가 이질적이어야 한다.




★효과적인 시장세분화가 되기 위한 조건


1) 측정가능성

2) 규모적정성

3) 접근가능성

4) 세분시장내 동질성과 세분시장간 이질성




★전반적인 포지셔닝 전략


1)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ex)장충동 족발

2) 혜택에 의한 포지셔닝 ex)의학품, 샴푸

3) 사용상황에 의한 포지셔닝 ex)SUV 광고

4) 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ex)성공한 사람들의 자동차, 시계




★제품/시장 확장 매트릭스


- 기업의 제품과 시장 차원에서 성장전략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는 매트릭스


1) 시장침투 전략 : 기존 제품을 변경하지 않고 기존고객에게 더 많이 판매하는 전략

ex)스타벅스 - 젊은 층


2) 시장개발 전략 : 새로운 시장을 개발하여 기존제품을 판매하는 전략

ex)스타벅스 - 노년 층


3) 제품개발 전략 : 기존시장을 대상으로 수정된 혹은 새로운 제품을 제공하는 전략

ex)스타벅스 - 비커피(쥬스, 차, 케익)


4) 다각화 전략 : 기존제품과 기존시장 밖에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거나 매입하는 전략 

ex)스타벅스 - 완전새로운 사업(의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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